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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입니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충동성 3가지 큰 특징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ADHD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01

주의력 결핍

  • 세부적인 것에 자세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다.
  • 학업 또는 다른 활동을 할 때 조심성 없이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 공부할 때나 놀이를 할 때 등 관심이 없는 일들에서는 10분 이상을 집중하지 못한다.
  • 다른 사람이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다.
  • 숙제, 과제를 할 때 마무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
  • 지속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일(학업 또는 숙제)에 참여하기를 피하거나 하기 싫어한다.
  • 주변에서 일어나는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 숙제, 준비물, 약속 등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리는 일이 잦다.

02

과잉행동

  • 손발을 가만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끊임없이 몸을 움직인다.
  • 수업 시간 같이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를 떠나 이리저리 돌아다닌다.
  • 공공장소 같은 곳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저절로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한다.
  • 조용한 여가활동에는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03

충동성

  •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성급하다.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대화나 게임에 참견하는 일이 잦다.)

그 외 ADHD와 관련된 문제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행동

짧은 주의집중시간, 산만함, 쉼 없음,
충동통제 결여, 파괴적, 소란

사회

또래관계 형성 곤란, 지시에 대한 불복종, 공격성/
거짓말/도벽, 호전성/공손치 못한 말, 자기통제결여/
위험성감수, 사회적 문제 해결능력 결여

인지

미성숙된 내적 언어, 부주의와 산만함, 양심의 결여,
행동의 결과에 대한 인식 부족

학업

지능에 비해 낮은 성취, 학습 장애

정서

우울, 낮은 자존심, 쉽게 흥분, 미성숙된 정서통제,
쉽게 좌절함 예측불가능/ 쉽게 변화됨

신체

미성숙된 발육, 중이염, 알레르기 발생률이 높음,
미세한 신체이상,증추신경계 반응 둔화,
짧은 수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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