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Home  >  커뮤니티/예약  >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목록

내 마음속 산책 종합심리검사 이해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12-23 10:27 조회1,797회 댓글0건

본문

상담사 분당센터 이은지 선생님
주제
대상 아동, 청소년, 성인
기타

 

 

 

내 마음속 산책 종합심리검사 이해하기

헬로스마일 분당센터 이은지 선생님 칼럼

 

 

 

2d728af3f20ddc5e46fe983ba444e839_1577063 

 

 

 


요즘 많은 육아 관찰 예능 프로그램들을 보면 유명인들의 자녀들에게 심리검사를 진행하여 자녀에 대해 정확히 파악한 후 그 결과에 따라 솔루션이 이루어지는 것을 한 번쯤 보셨을 텐데요, 이 검사를 바로 종합심리검사(full-battery)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 종합심리검사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아이를 보며 기쁨과 동시에 의외의 행동을 하는 모습에 당황하셨던 적도 있었을 것입니다.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있지만 내 아이의 마음을 다 알지 못할뿐더러 아이의 행동이 이해되지 않을 때도 많으셨을 것입니다. 이럴 땐 종합심리검사를 통해 '우리 아이가 대체 왜 이럴까?' 하는 궁금증에 대해 속 시원히 답을 얻으실 수가 있습니다.

2d728af3f20ddc5e46fe983ba444e839_1577063 

★ 종합심리검사란 무엇인가요? 

정서, 인지, 사고, 행동습관, 생활방식, 대인관계방식 등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한마디로 마음의 CT 촬영 또는 종합검진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현재 여러 대학병원 및 상담기관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종합심리검사는 언제 받아야 할까요? 

- 나는 어떤 사람일까? 나의 성격이 궁금해요.
- 나 또는 우리 아이의 지능과 성격을 알고 싶어요.
- 우리 아이의 심리상태가 궁금해요.
- 우리 아이가 ADHD는 아닐지 걱정돼요.
- 나는 어떤 이유 때문에 우울한 건지 알고 싶어요.

위와 같은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진단이 필요합니다. 심리학적 평가 및 진단을 통해 어떤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한 후 적절한 상담 및 심리치료를 할 수가 있습니다. 문제에 대해 정확히 분석하고 진단하지 않고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의 문제를 진단하는데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도구를 선정하여 측정하고 상담 및 심리치료에 적극 활용합니다.

이처럼 기본적으로는 유-아동부터 성인까지 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정확히 평가하고 심리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종합심리검사를 실시하며 정신과적 진단 혹은 병사용 진단, 국가 자격증 발급 및 법원 제출을 위한 정신감정용 진단서에 첨부될 공인보고서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도 실시됩니다.

2d728af3f20ddc5e46fe983ba444e839_1577064 

★ 종합심리검사에는 어떤 종류의 검사들이 포함되어 있나요? 

종합심리검사는 지능검사 + 정서검사 + 부모검사(아동, 청소년의 경우)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성인일 경우 부모검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름만 들어서는 감이 잘 오지 않으실 텐데요, 그럼 하나하나 어떤 검사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능검사
한국판 웩슬러지능검사를 보편적으로 사용하며 개인의 인지 및 지적 능력 수준을 평가하고 개별 인지 기능들의 특성 및 장, 단점을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어휘력, 언어 유추능력, 도식화 능력, 수리력, 공간 지각력, 추리력, 수 이해능력, 시공간 협응능력, 수열 추리능력, 이해력, 판단력 등의 종합적인 인지기능과 IQ 지수를 산출하며 인지 기능의 발달정도, 손상정도, 인지기능 장애의 정도를 보여줍니다. 아울러 개인의 성격적, 정서적 측면을 함께 고려하여 해석하기 때문에 한 개인에 대한 여러 가지 지적능력과 잠재력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2. 정서검사
BGT (벤더 게슈탈트 도형검사)
신경심리학적 문제를 간편하게 선별하는 심리검사로 시각, 운동협응 능력과 관련 있는 뇌 기능 장애를 판정하여 개인의 정서나 성격에 대한 단서를 찾는 방법으로 만 5세부터 성인까지 모두 실시할 수 있습니다. 신경심리검사의 일종으로 형태 심리학과 정신역동 이론으로 구성되었으며 주어진 도형을 어떻게 지각하고 그려내는가에 따라 성격 추론도 가능합니다.

HTP, KFD (집, 나무, 사람, 동적 가족화 그림검사)
- HTP(집, 나무, 사람)는 심리적, 정서적, 성격적, 행동적 특징이나 상태를 평가하는 투사적 그림검사입니다. 집, 나무, 사람에 대한 그림을 직접 그려봄으로써 자신의 내면을 탐색할 수 있고 특히 정서적인 특징과 욕구, 환경에 대한 인식, 상호작용 방식, 성격경향성 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KFD(동적 가족화)는 가족을 그리는 과정을 통해 가족 내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로 주관적으로 느끼는 가족구성원에 대한 감정이 반영되는 검사입니다.

Rorschach (로르샤하 검사)
스위스의 정신의학자 로르샤흐가 개발한 투사적 검사로 색채에 대한 반응을 통해 개인의 감정 특성을 알 수 있게 해주며 공상이나 타인과의 상호작용, 인지적 기능, 사고, 정서, 현실지각, 대인관계 방식 등 다양한 측면의 인격 특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TAT (주제통각 검사)
제시된 그림으로부터 받은 자극을 이야기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투사하는 자신의 상상, 경험, 바람, 의식적-무의식적 갈등, 충동, 억압 등을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대상자가 가진 인격의 내용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다면적 인성검사 (MMPI-A 청소년용 / MMPI-2 성인용)
개인의 성격, 정서, 적응수준을 다차원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자기보고식 검사입니다. 우울, 히스테리, 반사회적경향, 남성-여성성, 편집증, 강박증, 경조증, 사회적 내향성 등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객관적인 평가도구입니다.

SCT (문장완성 검사)
심리 및 정서적 상태, 성격 및 행동적 특징, 자기 및 외부에 대한 지각, 대인관계 양상 등을 평가하는 검사로 개인의 관심, 교육적 열망, 미래의 목표, 두려움, 갈등, 욕구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TCI (기질 및 성격 검사)
타고난 기질과 사회화 과정이 포함된 성격에 대해 살펴보고 심리적 문제와 연관 있는 성격, 기질의 차원들을 살피는 검사입니다.

KPRC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 - 아동의 경우만 진행
만 3-17세 아동 및 아동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아동의 다양한 환경 안에서의 일반적이지 않은 행동들과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거나 상대적으로 미발달된 정신적 이슈의 영역을 측정하고 정서적 특성들을 평가, 진단하여 빠른 시기에 일찍 발견하여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된 검사입니다. 아동이 적응하는데 있어서 문제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3. 부모심리검사  (아동, 청소년의 경우만 포함)
아동의 종합심리검사 시 부모의 정서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부모의 기본적인 심리검사(MMPI-2, SCT)도 함께 진행이 됩니다. 따라서 아동의 종합심리검사를 받으시면 우리 가족의 심리상태를 모두 점검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령별 기본적으로 이루어지는 검사들 이외에도 전문가의 판단에 따라서 개인의 특징 및 문제유형에 의한 진단적 필요와 용도에 맞게 주의력 결핍 및 충동성 검사, 기초학습능력 검사, 성격유형 검사 등이 추가로 실시될 수 있습니다.

2d728af3f20ddc5e46fe983ba444e839_1577064 

★ 종합심리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설문지 + 자기보고식 검사지  >  1:1 검사  >  결과보고서  >  해석상담 

먼저 사전 설문지와 자기보고식 검사지를 미리 작성하여 검사 당일에 평가자에게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평가자와 1:1로 대면하여 실시하는 본 검사는 예약한 날짜에 기관에서 진행되며 주로 평가자의 질문 및 지시에 수검자가 응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모든 검사의 결과를 종합하여 진행되는 해석상담은 평가일로부터 1~2주 후 가능하며 1:1로 직접 심리검사 결과를 자세하게 설명해드립니다.

 

 

 

2d728af3f20ddc5e46fe983ba444e839_1577064 

 

 

 

★ 종합심리검사는 누가 진행하나요? 

종합심리검사를 실시하는 임상심리학자는 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임상심리학회 공인 임상심리전문가 혹은 보건복지부 공인 정신건강임상심리사입니다. 국내 심리학계 최상위자격 소지자로 다년간 병원 수련을 거치고 국가자격을 가진 전문가가 직접 검사를 진행합니다.

자, 종합심리검사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 정도 풀리셨나요? 종합심리검사를 통해 우리 아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올바르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 아이에게 꼭 맞는 교육과 양육을 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온라인상담 바로가기 실시간예약 바로가기 스마일 칼럼 바로가기

헬로스마일
함께한 기업

gotop